시각장애 청소년들이 더 다양한 꿈을 꿀 수 있도록!

- 꿈 백과사전 기부식과 함께 진행된 특별한 진로탐색수업 -

 

SC제일은행은 착한도서관프로젝트 시즌6 ‘꿈 백과사전완성을 기념하여 지난 5 12일 서울 강북구 수유동에 위치한 한빛맹학교에서 꿈 백과사전기부식과 함께, 시각장애 청소년을 위한 진로탐색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수업의 주제는 바로 향을 만드는 직업, 조향사!

시각장애 청소년들은 착한도서관프로젝트 꿈 백과사전에 수록된 조향사 오디오 콘텐츠를 들은 다음 직접 캔버스에 향으로 그림을 그리며 일일 조향사가 되어보았습니다. 이날 수업 강사로는 꿈 백과사전에 수록된 조향사 직업을 직접 녹음한 실제 조향사 김아라씨가 참여해 착한도서관프로젝트 시즌6의 성공적인 마무리에 의미를 더했답니다.

[조향사 진로탐색 수업중인 한빛맹학교 학생과 SC제일은행 직원 봉사자]

 

*여기서 잠깐, SC제일은행의 착한도서관프로젝트 시즌6 – ‘꿈 백과사전이란? 자세히보기

 

 

시각장애청소년의 꿈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꿈 백과사전' 완성을 축하하는 자리에 모인 다양한 사람들과 그들이 전하는 이야기, 지금부터 들어볼까요?

 

 

또 다른 직업들에 대해서도  알고 싶어요.”

 

[한빛맹학교 4학년 여영훈 학생]

여영훈 학생: 향을 만드는 직업인 조향사에 대해 처음 알게 되어서 신기했어요. 잘 몰랐던 직업이었지만 수업 전 선생님께서 꿈 백과사전-조향사오디오북을 들려주셔서 이해하기 쉬웠던 것 같아요. 저와 제 친구들은 딱딱한 내용의 점자책보다는 오디오북을 더 좋아하거든요! 설명을 듣고 나서 제가 직접 향으로 그림도 그리고 나만의 향 스프레이도 만들어보니 선생님처럼 진짜 조향사가 된 느낌이었어요. 꿈 백과사전에는 다른 재미있는 직업 설명이 많다고 하던데 너무 궁금해요. 어떤 신기한 직업들이 있는지 더 알고 싶어요!

 

영훈 학생은 조향사 직업을 소개하는 오디오 콘텐츠가 나오자 우와!”라는 탄성으로 참가자들의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는데요. 소리로 듣고 직접 체험을 해 보니 한층 더 이해하기 쉬웠다며 더 다양한 직업을 배워보고 싶다는 당찬 포부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 콘텐츠를 선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빛맹학교 초등부 5학년 담임 전성우 선생님]

전성우 선생님: 아이들에게 조향사는 다소 낯선 직업이어서 쉽게 흥미를 가질 수 있을까 걱정했었어요. 그런데 꿈 백과사전오디오북 설명이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쉽고 재미있게 구성돼있어서 아이들이 이해하기 한 층 수월했던 것 같아요. 오디오북을 듣고는 더 관심을 갖는 아이들도 상당히 많았고요. 오디오북으로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또 직접 체험해보는 실습시간까지 가지니 아이들도 너무 좋아하고 상당히 재미있어 해서 수업에 참여한 맹학교 선생님들도 모두 만족스러워 했습니다. 시각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 때문에 진로직업 교육에 제한이 많은 것이 사실인데요. SC제일은행의 꿈 백과사전과 같은 오디오 콘텐츠가 아이들이 다양한 꿈을 꾸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꿈 백과사전이 더욱 널리 알려져서 더 많은 시각장애 청소년들이 접할 수 있길 바랍니다.

 

 

더 많은 시각장애 아이들이 알게되었으면 좋겠어요!”

[SC제일은행 직원 자원봉사자 서수정 팀장(), 최철순 팀장()]

서수정 팀장: 시각장애를 가진 아이들과 진로탐색 수업을 진행해보니 꿈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컨텐츠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느꼈어요. 처음 듣는 직업을 신기해하기도 하고 호기심이 많은 친구들은 이것저것 더 물어보고 관심을 가지기도 하더라고요. 아이들이 즐거워하니 저도 직원봉사자로서 굉장히 즐겁고 뿌듯했습니다. 시각장애 아이들의 미래를 응원하는 꿈 백과사전이 더 많은 시각장애 청소년들에게 알려져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최철순 팀장: 시각장애 청소년들이 밝고 활달해서 우리 직원들이 아이들을 보며 더 많이 배우고 에너지를 얻었습니다. 이 친구들도 정안인 또래 아이들만큼 미래에 대해 그려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SC제일은행의 착한도서관프로젝트 꿈 백과사전이 완성돼 참 다행입니다. 앞으로도 시각장애인을 위한 컨텐츠 확대와 보급에 노력하는 착한도서관프로젝트활동에 SC제일은행 직원으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습니다.

 

 

그동안 수많은 수업을 진행했지만, 오디오 콘텐츠와 함께한 오늘 수업은 정말 특별했어요!”

[진로탐색 수업을 진행한 조향사 김아라씨]

한빛맹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능숙하게 수업을 진행했던 조향사 김아라씨는 평소에도 시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조향 강의를 다수 진행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수업은 정말 특별했다는 소감을 전했는데요.

 

김아라씨 (센토리 대표): 저는 착한도서관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해 최종 목소리를 2(시즌2, 시즌6) 기부(녹음)했을 만큼 SC제일은행의 착한도서관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시각장애를 가진 가족이 있어 더욱 애착이 갔던 것이 사실인데요. 시각장애 청소년들은 다소 제한된 진로직업 교육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에요. ‘꿈 백과사전과 같은 오디오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은 분명 자라나는 시각장애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수업에서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재미있고 쉬운 오디오 콘텐츠가 수업 몰입도를 한층 더 높여준 것 같아요. 저희 센토리 직원들도 자원봉사자로서 이렇게 의미 있는 활동에 참여해 보람을 느꼈다고 합니다. SC제일은행이 착한도서관프로젝트로 시각장애 아이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보여주고 심어주어 저 또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분들이 이런 좋은 활동에 함께 했으면 합니다.

 

SC제일은행 착한도서관프로젝트 시즌6가 전한 따뜻한 선물, ‘꿈 백과사전

 [한빛맹학교 학생들과 SC제일은행 자원봉사자들]

조향사 진로탐색 수업과 꿈 백과사전기부식을 끝으로 SC제일은행의 착한도서관프로젝트 시즌6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습니다. SC제일은행의 착한도서관프로젝트 시즌6를 통해 만들어진 꿈 백과사전오디오 콘텐츠는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를 통해 전국에 있는 시각장애인 유관 단체와 맹학교에 배포되어 자라나는 시각장애 아이들에게 더 큰 꿈을 심어줄 진로직업 교육 자료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모바일 앱으로도 제작되어 무료 배포중이니, ‘꿈 백과사전101가지 직업들과 시각장애 청소년들이 관심 있어하는 5개의 학과들이 궁금한 분들! 안드로이드 유저는 이곳, 아이폰 유저는 이곳클릭해 바로 확인해보세요!

114명의 착한목소리가 만든 SC제일은행 착한도서관프로젝트 시즌 6 ‘꿈 백과사전은 시각장애 청소년에게 다양한 꿈을 만날 수 있는 또 하나의 기회를 선물했는데요. 이를 통해 아이들이 더 넓고 큰 꿈을 그려보았으면 합니다! SC제일은행은 앞으로도 시각장애인을 위한 실용문화 컨텐츠 제작과 보급을 위해 온 힘을 다할 예정이니 진심 어린 고민과 노력으로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SC제일은행의 다음 행보! 함께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