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14일(금) 서울 종로에 위치한 알파라운드(사회연대은행 건물 지하2층)에서 SC제일은행 ‘청년제일프로젝트’ 최종 12개 팀을 선정하는 최종심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청년제일프로젝트란?
 
청년제일프로젝트는 SC제일은행이 SC그룹 해외 본사에서 지원받은 자금을 활용해 지난 5월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및 사회연대은행과 코로나19 피해 극복과 성장을 지원하는 지정기탁 협약을 체결한 것이 따른 것으로, 코로나19로 피해를 입거나, 코로나19 해결에 기여한 청년 소셜벤처 12팀을 선정해 청년기업가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할 수 있도록 경영자금, 온라인 판로 개척, 재무•홍보•금융 프로보노 컨설팅을 제공하는 SC제일은행의 청년 소셜벤처 성장 지원 사업입니다. 
▶  [5/21] SC제일은행,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셜벤처에 6억 원을 지원합니다! 
▶  [6/17] SC제일은행 ‘청년제일프로젝트’에 참가할 청년 소셜벤처를 공모합니다! 

청년제일프로젝트 로고 의미 


‘청년’을 ‘제일’로 지원하는 ‘SC제일은행’
이, 청년기업가이자, 사회적가치를 ‘제일’로 추구하는 ‘제일’가는 창업가를 지원하는 프로젝트라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청년 소셜벤처의 소셜미션이라고 할 수 있는 UN의 지속가능개발목표의 17개 가치를 표시하는 컬러휠 (Color Wheel)을 반영해 그들이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년 소셜벤처 성장지원 프로젝트라는 것을 표현했습니다. 

 

※ 본 로고에 사용된 지속가능개발목표 17개 가치를 표시하는 컬러휠은 환경부 지속가능발전포털(http://ncsd.go.kr/)에서 제공하는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 +비상업적이용) 공공저작물을 이용한 것 입니다.  

 

 

 

120여 개 기업이 응모, 최종 대면심사까지 올라온 16개 청년 소셜벤처 
지난 6월 17일부터 한 달간 ‘청년제일프로젝트’ 접수 사이트를 통해 참여 기업을 모집했고, 사회적가치를 최우선에 두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문화예술, 교육, 제조, IT 등 다양한 분야의 120여 개 소셜벤처가 응모를 했습니다. 이 중 서류심사와 현장심사를 거친 16개 기업이 최종심사 단계까지 올라왔습니다. 

두근두근 긴장되는 심사의 순간! 
최종 심사는 각 기업 별 15분씩 사업을 소개하고 질의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SC제일은행 지속가능경영팀, 사회연대은행, 네이버 해피빈 재단, 기술보증기금 소셜벤처가치평가센터, 한국사회투자 소속 심사위원들이 사회적가치, 지원타당성, 재무적가치, 기업가역량 등 평가 기준에 따라 최종 12개 팀을 선정을 위해 애써주셨습니다. 

 

▶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 손소독제 등이 비치된 심사 장소

 

▶기업을 소개하는 청년 소셜벤처 대표와 이를 평가하는 심사위원들

 

뜨거운 열정과, 반짝 반짝한 아이디어로 자신들의 소셜미션과 비전을 유창하게 PT하는 청년기업가들 한 명 한 명의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심사에 참여한 사회연대은행 담당자는 “최종 선정 기업을 선발하는 과정이 정말 치열 했습니다.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청년 기업가들을 보며, 평가를 떠나 모두를 응원하는 마음이 절로 생겨났습니다”며 심사 참여 소감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최종 선발된 12개 팀의 청년 소설벤처는 오는 8월 21일(금) ‘청년프로젝트’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다각적 지원을 받게 됩니다. 어떤 소셜벤처들이 최종 선정되었는지 궁금하신가요? 곧 최종 12개 선발팀과 따끈따끈한 협약식 소식을 전하러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

미래를 이끌 청년층의 사회적 불평등 해소와 경제적 자립 지원을 목표로 ‘퓨처메이커스(Futuremakers)’ 지역사회공헌을 펼치고 있는 SC제일은행의 행보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